EQ클럽의 시작은 두가지 문제 인식에서 출발했습니다.
* Problem
1) 대부분의 사람은 정해진 진로 상에서 주어진 역할에만 충실하도록 제도화되고 살아갑니다.
- 최근 시대의 변화는 더 빨리 은퇴하고 더 오래 살고
- 로봇은 블루컬러(노동층)를 인공지능은 화이트컬러(사무직/전문직)을 대체하고 있음.
- 수만개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동시에 새로운 직종들이 출현하는 시대에
▶︎ 각 개인들은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가?
2) 노동소득 중심의 경제관 + 은퇴 (또는 자발적/비자발적 퇴직)
- 개인들은 투자 소득, 사업소득 중심 현금 창출의 파이프라인을 만들기 위한 경험과 지식이 필요함에도 여전히 많이 부족
- 개미의 90% 이상이 투자 손실을 보고 있고, 창업자의 5년 생존율이 20%수준에 머무름
▶︎이는 여러번 실패하기에는 자본이 많지 않아 어려운 대다수에게는 암울한 팩트입니다.
* Solution
▶︎그러면 왜 기존의 교육 (투자, 사업관련)들이 성공율을 높이지 못했을까요
- 비바람이 부는 익숙치 않은 환경에 준비되고 단련되지 않은 채로 씨를 뿌리기 때문이라고 봤습니다.
- 이에 대한 해결책은 안전한 환경을 만들고 '지식 + 실행 + 피드백'이 함께 흘러다니는 1년이라는 사이클의 실천기반 커뮤니티 학습입니다.
▶︎ 실제로 EQ클럽을 1년 동안 진행한 결과 이러한 가설이 대체로 옳았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회원 후기 (2019년 클럽 참가자)
"이런 클럽을 만약 10년전에 알고 활동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감으로 분위기에 휩쓸리며 하던 투자에서 이제 저의 생각을 가지고 하는 투자로 모든 것이 바뀌었습니다"
"혼자 책으로만 공부했다면 결코 달성할 수 없었을 수준까지 스스로의 투자 실력과 관점을 한단계 발전시킬 수 있었던 것이 가장 큰 소득입니다."
"해외주식, 상품, 채권, 외환 등에 처음 소액 투자해보고 이제는 서로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흐름을 알게 되어 하루 한번 꾸준히 모니터링하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회원 성과 (2019년 클럽 참가자)
- 올웨더 포트폴리오 투자 8~10% 수익율 기록 (8개월간)
- 미국 배당주 투자 10~12% 수익율 기록 (8개월간)
- 금은등 화폐성 상품군 10~12% 수익율 기록 (8개월간)
-기타 백테스트 기반 자산 리밸런싱 모델 , 주요 자산 가격별 상승 잔존가치 추정 모델 수립 등 진행
EQ클럽은 2019년 한해 동안 다음의 주제를 중심으로 학습하며 투자자로서의 기본 자질을 쌓아갔습니다.
2월. 부에 대한 마인드셋
3월. 경제학 (거시 전망 포함)
4월. 재무적 건강성
5월. 투자 마인드셋
6월. 금융 위기의 이해
7월. 신용화폐 시스템
8월. 국제정세
9월. 투자철학/전략
11월. 부동산
12월. 주식/채권
올 2020년에는 큰 줄기는 유지하면서 최신경향 및 도서 목록도 함께 업데이트하여 총 11회차 동안 매월 북클럽 기반 오프라인모임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각 책의 발제는 클럽별 참가자들이 돌아가면서 진행하며 클럽장이 주관하여 전반적인 흐름과 과제 안내, 투자전략 공유 세션 등을 안내합니다.
그리고 2021년 1월말에는 신년회 겸 모든 EQ클럽 함께 모여 우수 투자성공사례 & 노하우 발표 등 듣고 마무리하는 자리로 하려고 합니다.
EQ클럽은 회원들에게 특정 투자종목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함께 공부하고 따로 투자하고 함께 투자전략을 리뷰하는 모임입니다.
올해도 멤버십에 참여하시는 모든 분들이 투자자로서 새로운 세상에 눈을 뜨고 미래를 차질없이 대비할 수 있도록 함께 하는 EQ클럽이 되겠습니다.